본문 바로가기
쇼핑몰일기

도움이된 쇼핑몰 위탁판매

by 위로위로 2020. 2. 2.
반응형

2017년 7월 촬영장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저렴한 조명을 중고로 구매했다)

비수기에 맞아 한창 리뉴얼및 상품촬영에 임하고 있을때였다

스마트스토어와 달리 나는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었기에,카테고리별 상품을 좀더 채우고자 했고

100% 사입으로 진행하기엔 공간,자금 등이 부족했기에 주력상품을 제외한 위탁판매를 늘리기로 했다

기존 위탁판매 거래처에 품목을 좀 늘려달라고 요청했고

아직 그곳은 위탁판매에 대한 프로세스가 정비되어 있지 않아서 승인만 얻어낸뒤

이미지 편집 부터 가격설정까지 직접 해야만 했다

번거롭지만, 상품도 좋고 이미지도 좋았기에 진행했다

일주일 정도 틈틈히 업데이트를 했다 기존에는 대표적인 상품 몇개만 있어서

한달에 1~2건? 판매되던 상품이 업로드 후에는 하루에 1건 꼴로 나갔다

객단가는 높았지만 나는 건바이건으로 정산을 하던시기라 이때 현금흐름이 또 어려운 시기였다

고객이 결제한건은 한참후에나 돌아오게 되니 말이다

하지만 오픈후 2번째 비수기 시즌에 덕분에 오픈후 최고매출을 기록했다

천만원이 넘는 첫번째 달이였다

위탁판매는 마진은 좋게 책정할수가 없다

기본적으로 판매가를 올리면 마진은 올라가겠지만 그만큼 구매전환이 떨어지게 된다

그렇다고 최저가만 고집했다간 신경쓰는 시간과 일에비해 수익이 적으므로

나는 그냥 중간 평균가로 접근을 했고 , 우리는 종합몰이기에 구색을 맞춰 놓으면

될꺼라고 생각했다, 다만 알수없는 네이버 로직에 의하여 해당월에 일주일동안

업데이트 한 상품들중 일부가 상위노출이 되서 그렇게 매출이 일어난거같다

이시기가 중요했던것이 처음으로 매출의 앞자리가 바뀌었기 때문에

이 매출을 기본값으로 잡고 상품의 소싱이나 광고 마진율을 책정하며 운영했다

추후 발주량을 보고 위탁판매 업체에서 보완을 했는지

이미지,가격,배송일정 등의 프로세스를 좀더 갖춰져서 편하게 운영할수있었다

물론,상위노출에서는 시간이 지남에따라 내려가게 되었지만

이렇게 온라인 판매에 있어서는 달콤해보이는 위탁판매의 맛도 보았다

좋다,나쁘다를 떠나 스마트스토어처럼 상품 하나의 힘이 있는 상황과 다르게

나처럼 자사몰,개인몰을 운영함에 있어서는 도움이 확실히 된다 (손이빠르면 더좋다)

특히나 1인사업장이 되어버린 그때는 바쁜와중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전체적인 사입과 위탁판매의 비율을 체크하고 마진율 품절관리를 신경을 써야 하지만

구색을 맞추고 보다 볼거리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중 하나인거 같다

하지만 주력 상품으로는 하지 않고있다. 무한경쟁 속 더 무한경쟁으로 굳이 들어가고 싶지 않았다

결국 자기스윙 독자적인 힘이 있어야 평균매출이라는 것이 나온다는걸 경험에서 느꼇기 때문이다

그이후 추석때 주춤 했지만 쇼핑몰의 체질개선 및 기본적인 틀은 잡혀진거 같았다

2016년을 경험삼아 11월 을 성수기로 계획하고 주력상품들을 소싱하고 기획준비에 들어갔다

반응형

댓글